유방 & 갑상선 클리닉 (Breast & thyroid clinic)

원장님의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유방암 및 갑상선 질환에 대한 근심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유방암 검진 및 예방 (Breast cancer screening and prevention)

유방암은 유방 조직 안에 악성세포들이 모여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지만, 대부분 환경적인 요인 때문에 발병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과잉이나 불균형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나이와 출산, 수유 경험, 방사선 노출이나 고지방식 위주의 식습관, 음주, 여성호르몬 등도 유방암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6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의 유방암 발생률은 17.6%로 갑상선암(23.6%) 다음으로 높은 발생률을 보였습니다. 이 중 폐경 전 여성의 유방암 발생률은 47.9%로 조사됐습니다. 연령별 발생률을 보면 40대 여성의 유방암 발생률이 가장 높았고 40세 이하 여성의 유방암 발생률도 약 15%를 차지했습니다. 

유방암에 걸리기 쉬운 위험군에 속한다면 평소 자가검진을 하거나 정기적인 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 중에 유방암 환자가 있는 경우 ▲예전에 유방암을 앓은 경우 ▲초경이 일찍 시작됐거나 폐경이 늦게 찾아 온 경우 ▲30세 이후에 첫 출산을 했거나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비만하거나 동물성 지방을 과잉 섭취한 경우 등이 이에 속합니다. 최근에는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유전자 패널검사를 통해  유방암 유전자의 조기발견이 가능하며, 유방암 환자 경우 개인별 맞춤 암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조아산부인과에서는 유방암에 대한 초음파 진단, 자가검진에 대한 교육, 그리고 유방암 예방을 위한 상담을 제공해 드립니다.



floating-button-img